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협회정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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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 제 1 조  【명 칭】  본 협회는 대한치과감염관리협회 (Korea Dental Infection Control Association, KDICA, 이하“협회”라 한다)라 칭한다.

        제 2 조  【목 적】  본 협회는 치과 의료의 질 향상 및 치과 의료 종사자와 환자의 안전을 보장하기 위하여 표준화된 치과감염관리 지침을 마련하고, 효율적인 치과 감염관리에 대한 전문성을 확대하여 회원 상호간의 협력을 목적으로 한다.(2015.7.4 개정)

        제 3 조  【위 치】  본 협회의 위치는 회장이 있는 곳에 둔다.

        제 4 조  【조 직】  본 협회는 특별시, 광역시 및 도에 지부를 둘 수 있다.

        제 5 조  【사 업】  본 협회는 제2조의 목적 달성을 위하여 다음의 사업을 시행한다.
          1. 학술집회의 개최
            2. 협회지 및 간행물 발간
              3. 치과감염관리에 관한 조사 연구
                4. 치과감염관리 분야 전문가 양성을 위한 연수교육
                  5. 치과감염관리에 관한 교육 및 홍보
                    6. 기타 본 협회의 목적 달성에 필요한 사업
                  1. 제 6 조  【회원의 자격】  본 협회의 회원은 치과의료기관 및 치과관련 대학, 공공기관, 치과계 관련업종에 종사하는 자로서 본 협회의 취지에 찬동하고 본 협회의 입회원서를 제출하여 이사회의 승인을 얻은자로 한다.

                    제 7 조  【회원의 종류】  본 협회의 회원은 정회원, 특별회원, 명예회원, 준회원으로 구분한다.(2016.2.18. 개정)
                      1. 정회원: 제6조에 해당하는 자로서 입회비 및 연회비를 완납한 자.(2016.2.18. 개정)
                        2. 특별회원: 본 협회의 목적과 사업에 찬동하고 본 협회의 운영에 지대하게 공헌을 한 인사로서 이사회에서 추대한 자
                          3. 명예회원: 치과감염관리 관련 분야에 학술경험이 풍부하거나 본 협회에 기여한 공적이 지대한 국내외 인사로서 이사회에서 추대한 자
                            4. 준회원 : 제6조에 해당하는 자로서 본 협회 인터넷 회원으로 가입한 자(2016.2.18. 신설)

                            제 8 조  【회원의 의무】  회원은 본 협회에 대하여 다음 각 호의 의무를 가진다.
                              1. 본 협회의 정관 . 규정 및 결의사항의 준수 의무
                                2. 입회 . 연회비 및 기타 부담금의 납부 의무

                                제 9 조  【회원의 권리】
                                  ① 회원은 본 협회에 대하여 다음 각 호의 권리를 가진다.
                                    1. 정회원은 선거권, 피선거권 및 기타 소정의 의결권(2016.2.18. 개정).
                                      2. 회원은 감염관리에 대한 학술적 질의 및 답변을 받을 권리(2016.2.18. 개정)
                                        3. 정회원은 감염관리와 관련하여 환자와 개인보호에 있어서 부당한 문제에 대한 진정 권리(2016.2.18. 개정)
                                          4. 정회원은 본 협회에서 발간하는 잡지를 배포 받을 권리
                                            5. 회원은 감염관리에 대한 교육을 받을 권리(2015.7.4. 신설, 2016.2.18. 개정)
                                              ② 회원이 제 8조의 의무를 다하지 못한 경우에는 제 1항의 권리를 행할 수 없다.

                                              제 10 조  【회원의 탈퇴 및 제명】
                                                ① 본인은 임의로 탈퇴할 수 있다.(2016.2.18. 개정)
                                                  ② 회원으로서 본 협회의 체면을 손상하거나 정당한 이유 없이 2년 이상 회비를 납부하지 않는 자는 이사회의 결의에 따라 제명할 수 있다.(2016.2.18. 개정)
                                                1. 제 11 조  【임 원】  본 협회에 다음의 임원을 둔다
                                                    1. 회장 1인
                                                      2. 부회장 2인
                                                        3. 이사 (총무, 기획, 재무, 학술, 연수, 정보통신, 공보, 법제, 교육, 사업, 국제, 기술 등) 15인 이내(2015.7.4. 2016.2.18. 개정)
                                                          4. 감사 1인
                                                            5. 제3호에도 불구하고 이사회 결의에 따라 이사를 추가할 수 있다.(2015.7.4., 2016.2.18. 개정)

                                                            제 12 조  【임원의 직무】  본 협회의 임원은 다음 각 호의 직무를 수행한다.(2016.2.18. 개정)
                                                              1. 회장은 본 협회를 대표하고 총회의 의장이 되며 이사회에 참석한다.
                                                                2. 부회장은 회장을 보좌하여 회장의 유고시 그 직무를 연장자순으로 대행한다.
                                                                  3. 이사는 본 협회의 회무를 각각 분장 처리한다.
                                                                    4. 감사는 본 회의 회무를 총괄하여 회무와 재무를 감사하고 총회에 보고하여야 하며 이사회에 참석 할 수 있다.
                                                                      5. 이사는 본 협회 회무 집행을 위하여 필요 시 각 위원을 둘 수 있다.(2015.7.04. 개정)

                                                                      제 13 조  【임원의 임기】
                                                                          ① 임원의 임기는 2년으로 하고 연임할 수 있다.(2016.2.18. 개정)
                                                                            ② 임원의 임기 중 결원이 생길 때 이사회에서 보선하고, 보선된 임원의 임기는 전임자의 잔여기간 으로 한다.(2015.7.4., 2016.2.18. 개정)

                                                                            제 14 조【임원 선출 방법】  임기 만료 전 총회에서 회장, 감사를 선출하고 기타 임원은 신임회장이 선임한다.

                                                                            제 15 조【명예회장】  명예회장은 직전 회장으로 하며, 임기는 회장과 동일하다.

                                                                            제 16 조【고문】  과반수 이상이 참석한 이사회에서 과반수 이상의 찬성과 결의를 얻어 고문을 둘 수 있다.(2015.7.4., 2016.2.18. 개정)

                                                                        1. 제 17 조  【총회】  총회를 구성하고 정관에 규정된 사항을 심의한다.(2015.7.4 개정)

                                                                          제 18 조  【총회의 개최, 성립, 의결】  총회는 정기총회와 임시총회로 구분한다.(2016.2.18. 개정)
                                                                            1. 정기총회는 년 1회 실시하며, 매년 회계연도 시작 2개월 이내에 개최하는 것을 원칙으로 한다.(2015.7.4 개정)
                                                                              2. 임시총회는 이사회의 결의나 정회원 3분의 1 이상의 요청에 의하여 의장이 소집한다.
                                                                                3. 총회는 정회원 과반수 이상의 출석으로 성립한다.(2015.7.4 개정)
                                                                                  4. 의결은 출석 회원 과반수의 찬성으로 의결하되, 가부동수일 때는 부결된 것으로 본다. 단, 정관개정결의는 출석 회원 3분의 2 이상의 
                                                                                   찬성으로 한다. 단, 정관 개정결의는 출석 회원 3분의 2 이상의 찬성으로 한다.

                                                                                  제 19 조  【총회의 심의사항】  총회에서의 심의 사항은 다음 각 호와 같다.
                                                                                    1. 정관 및 규정의 제정 또는 개정에 관한 사항
                                                                                      2. 회장 및 감사 선출에 관한 사항
                                                                                        3. 예산 및 결산에 관한 사항
                                                                                          4. 이사회에서 위촉된 사항

                                                                                          제 20 조  【이사회의 구성】  이사회는 회장, 부회장 및 이사로 구성하고, 회장은 당연직 의장이 된다.

                                                                                          제 21 조  【이사회의 종류】   ①.이사회는 정기 이사회와 임시 이사회로 구분하고, 정기 이사회는 년 6회 개최를 원칙으로 하며, 임시 이사회는 회장 혹은 이사 수 과반수의 요청에 의하여 회장이 소집할 수 있으며, 회장이 필요하다고 인정한 경우 이사회를 소집할 수 있다.(2015.7.4 개정)
                                                                                          ② 회장이 필요하다고 인정한 경우 이사와 각 분과 위원을 포함한 확대 이사회를 연4회 개최할 수 있다(2015.7.4 개정)

                                                                                          제 22 조  【이사회의 성립 및 의결】  이사회는 제적이사 과반수의 출석으로 성립되며, 출석이사 과반수의 찬성으로 의결된다.

                                                                                          제 23 조【이사회의 기능 및 직무】사회는 다음 각 호의 기능을 한다.
                                                                                            1. 각 이사는 정기 이사회 회의 시 사업보고
                                                                                              2. 이사회는 매년 총회에 예산·결산 보고
                                                                                                3. 본 협회의 운영 및 업무집행에 관한 사항
                                                                                                  4. 재정 일체에 관한 사항
                                                                                                    5. 규정의 개정에 관한 사항
                                                                                                      6. 회원의 자격 및 입회, 제명에 관한 사항
                                                                                                        7. 기타 본 협회 업무에 관한 중요사항으로서 이사회에서 필요하다고 인정된 사항(2016.2.18. 개정)

                                                                                                        제 24조【이사의 업무】각 이사는 다음의 업무를 분담한다.
                                                                                                        1. 총무이사 : 본 협회의 회무 및 회원 상호간의 친목 등에 관한 총괄업무(2016.2.18. 개정)
                                                                                                          2. 기획이사 : 본 협회의 전반적인 사항의 기획과 타 상임이사와의 협조업무(2016.2.18. 개정)
                                                                                                            3. 학술이사 : 학술제, 세미나에 관한 업무(2015.7.4. 개정 2016.2.18. 개정)
                                                                                                              4. 재무이사 : 회원관리, 재정 및 회계 등에 관한 업무(2016.2.18. 개정)
                                                                                                                5. 법제이사 : 회원의 자격, 의무, 권리 및 본 협회의 정관 및 제 규정 등에 관한 업무
                                                                                                                  6. 공보이사 : 협회지 등 간행물 및 홍보 등에 관한 업무(2015.7.4 개정)
                                                                                                                    7. 정보통신이사 : 인터넷 홈페이지 관리 및 컴퓨터를 이용한 정보통신 업무(2015.7.4 개정)
                                                                                                                      8. 연수이사 : 워크숍, 각종 연수 관리에 관한 제반업무(2015.7.4 신설)
                                                                                                                        9. 교육이사 : 회원 및 일반인을 대상으로 하는 감염교육에 관한 제반업무(2015.7.4. 신설 2016.2.18. 개정)
                                                                                                                          10. 사업(편집)이사 : 책(출판물) 편집 및 사업에 관한 제반업무(2015.7.4 신설)
                                                                                                                            11. 국제이사 : 국제 학술대회 참가 시 국제적 교류 및 국제학회에 관한 업무 등(2015.7.4. 신설 2016.2.18. 개정)
                                                                                                                              12. 기술이사 : 기술적 감염관리에 관한 제반 업무(2015.7.4 신설)

                                                                                                                            1. 제 25 조  【재정】  본 협회의 재정은 입회비, 연회비 및 평생회비, 수익금, 기부금 및 기타 수입으로 충당한다. (2016.2.18. 개정)

                                                                                                                              제 26 조  【회계년도】  본 협회의 회계연도는 1월 1일부터 12월 31일까지로 한다.(2014.5.31. 개정)

                                                                                                                            1. 제 27 조  【규정의 제정】   ①.본 협회의 회무와 목적 사업을 위해 별도의 세부 규정을 둘 수 있으며, 세부 규정은 이사회에서 정한다.
                                                                                                                                ②. 이 정관에 명기되지 않은 사항은 관례에 따른다.(2014.5.31. 신설)

                                                                                                                                부 칙(2016.2.18)
                                                                                                                                  (시행일) 2016년 2월 18일부터 시행한다.